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주린이와 함께 하는 주식용어

스캘핑 이란? 매매 기법 초단타 총정리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2. 23.

스캘핑 이란? 매매 기법 총정리

 

최근 AI 와 사람과의 주식 대결에서 사람이 이긴 영상을 보신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인간은 초반에 스캘핑으로 큰 손실이 나긴 했지만 장이 하락장이 올때도 수익을 내고, 상승장에서도 수익을 내면서 AI 를 가볍게 이기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혹시 못보신 분이 있다면 한번 재미있게 보셔도 될듯합니다.

 

이처럼 스캘핑을 통하여 하락장에도 수익을 낼수 있는 기법이 요즘같이 초고속 통신망이 일반화된 환경에서 가장 각광받는 기법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스캘핑이란 무엇인가?

주식 보유시간을 통상적으로 10분이내 (2~3분정도 또는 1분이내 초단위) 로 짧게 잡아 하루에 많게는 수십번, 수백번 주식 거래를 하며 매매 차익을 얻는 기법을 스캘핑이라 합니다.

 

트레이딩을 나누는 기준으로

트레이딩 기준

위와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안에 스캘핑이 포함되거나 스윙이 포함되거나 등이 되겠죠.

 

스캘핑은 수초, 혹은 몇분 안에 매매가 끝나는 종목입니다. 이런 스캘핑은 데이트레이딩 투자 기법 중에서도 가장 속도감이 있고, 초단타 주식 매매 기법으로 스캘핑 전문을 하는 사람을 스캘퍼 라고 합니다.

 

손실 %를 2%이내로 짧게 잡으며 빠르게 손절도 하고, 1%라도 수익이 난다면 빠르게 수익을 먹고 나오기도 합니다.

 

위는 유튜버 '천전개미' 님의 영상중 빠르게 수익을 챙긴 영상을 조금 잘라와봤습니다.

 

중간에 불타기 한번에 이후 빠르게 매도를 걸어 수익 실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보통 3타점으로 300만원씩 천만원가까이 들어가며 위 영상에서 10만원 가까운 1%의 수익을 실현하는 모습입니다.

 

 

호가창을 잘보면 매수매도 확인창도 없으며, 채결 음성이 여기선 안들리지만 음성이 들리며, 특정 채결물량에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얼마 이상의 금액이 매수 매도 되면 색으로 표시할수있음)

위같은 8282 호가창 설정법은

 

키움 HTS 호가창 설정 (매수 매도 빠르게)

키움 HTS 호가창 설정 (매수 매도 빠르게) 주식시장으로 뛰어드는 주린이들이 아주 많습니다. 물론 저도 주린이 이지만 HTS 를 쓰신다면 꼭 알아야할 호가창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bokddong2.tistory.com

 

 

키움 HTS 주문 체결 음성 설정 (매수 매도)

키움 HTS 주문 체결 음성 설정 (매수 매도) MTS 서비스도 잘되어 있지만 HTS 를 쓸때 처음에는 매수 매도 음성설정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여러종목을 보다보면 매수 매도 체결이 잘

bokddong2.tistory.com

 

 

키움 hts 호가창 체결 큰 물량 표시 방법 (특정체결량표시)

키움 hts 호가창 체결 큰 물량 표시 방법(특정체결량표시) 주식을 하다보면 큰 물량이 매수를 하거나 매도하였을때 눈에 확 안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금액이 커질수록 몇주가 얼만

bokddong2.tistory.com

 

천전개미님은 위와같이 와르르르르 빠르게 변동하는 종목보다 조금 천천히 움직이는 종목을 보통 오후 2시30분 부터 장마감까지 1시간 안에 손절이던 익절이던 다하는 주식 유튜버입니다.

 

모르시는 분이라면 한번 구경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스캘핑 종목 선정은 어떻게 하는가?

공매도 외에는 모든 종목들이 주가가 상승해야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코스피 종목 , 엉덩이가 무거운 종목들도 개인의 엄청난 매수세에 큰 변동성을 보이기도 하지만, 보통은 코스피 종목 보다는 코스닥 시장이 조금은 유리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

코스피 코스닥 차이 주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우리나라에서 주식 시작은 크게 5가지의 시장으로 나누어집니

bokddong2.tistory.com

 

하루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시가총액이 작음에 조그만 돈에도 훅훅 주가가 변동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코스닥 종목중 그날의 주도주에서 많은 공략을 합니다. 실시간 검색 상위, 거래량 상위 종목들에서 대부분의 종목들이 나타납니다.

실시간 종목 조회 0198
당일거래량 상위 0184 , 거래대금 상위 0186

제일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 많이 쏠리는 종목입니다. 특정종목이 거래량이 쏠리게된다면 시총이 굉장히 높은 종목이 아니고서는 (시총이 높다면 지수를 같이 끌고 올라가겠죠) 지수가 떨어지더라도 혼자 역행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보통 오전 10시 이내 거래량이 많이 쏠리는 종목이라면 확률이 조금 높아집니다. 

 

하지만 정말 주의해야합니다. 몇초사이 못오르는것 같아 손절을했는데 이후 슈팅이 나오기도 하죠.

 

내가 사면 밑으로 슈팅, 내가 팔면 위로 슈팅 이런 말들이 여기서 나올수 있습니다.

 

스캘핑의 장단점?

스캘핑의 장점

일단 기업 분석이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가끔은 스캘퍼중에 종목 이름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냥 차트 호가창만 보고 들어가 수익을 내고 오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리는 몇초 몇분안에 모든것을 끝내야 하기에 미래 가치를 분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이 종목의 재료가 무엇인지 무엇을하는 기업인지 잘 파악하고 있다면 관련된 다른 종목들 또한 후발대로 선정해볼수 있습니다.

 

지수분석 또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지수가 빠지더라도 몇몇 종목은 힘있게 올라가는 종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스캘핑은 단 몇%만 먹고 나오는 것입니다.

 

적은 투자금으로도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단돈 30만원이라도 하루하루 조금씩의 수익을 쌓아 시드를 늘려 갈 수 있습니다.

 

단, 승리만 한다면 말이죠...

이렇게만 된다면 얼마나 좋을 까요.

스캘핑의 단점

스캘핑의 단점으로는 단 몇초 몇분만에 큰 손실을 볼수도 있습니다. 급격하게 쭉 뽑아올린 양봉에 잘못 올라탔다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때 본인마의 손절 기준을 정하지 않는다면 크게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잘 대응 하셨다 하더라도 0.몇초만에 못팔고 뚝뚝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 마련입니다.

 

스캘핑 매매 알아야할 조건들

1. 경험

일단 깡통 한번 안차본 사람이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은 본적이 없습니다. 무조건 깡통을 차라는 말이 아닙니다만 요즘에는 유튜브나 여러가지 정보들이 많으니 최대한 많이 보고 공부하고 경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자본금

보통은 하루안에 모든 거래를 끝내기에 미수를 써서 스캘핑을 하기도 합니다. 이때 꼭 본인만의 기준으로 왠만하면 같은 금액으로 매매를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10만원으로 2%로 수익을 3번번을 냈다 하더라도 100만원 진입했는데 2%로 손절해버리면 실현손익에 마이너스만 쌓이게 됩니다. 조금의 유도리 있는 물타기 (추가매수) 등은 필요할지라도 최대한 조심조심 해야합니다.

 

대신 반대로 하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본인만의 매매금을 잘정해서 최대한 손실을 줄여야합니다.

 

3. 호가창

호가창을 통한 정보들을 빠르게 얻어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도 잔량이 매수잔량보다 많을 때 주가는 올라간다' 라고 하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게 다 맞는 말이 아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경험과 호가창 분석을 통해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실시간 외국인의 매수 매도량이 당일의 흐름에 큰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

 

4. 오버홀딩을 피한다.

내가 산 종목들을 들고 다음날까지 넘어가는 오버홀딩을 왠만하면 하지 않습니다. 정말 100% 믿음이 있다면 가능한 일이겠지만 어떻게 주가가 진행될지는 점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때도 완벽한 기준을 세우셔야 합니다. 나는 곧죽어도 당일 매매로 마무리 한다고 생각했다면 꼭 당일매매를 지키셔야합니다. 

 

이렇기에 스윙 중장기 계좌와 초단타 스캘핑 계좌를 나눌 필요성이 있습니다. 정 오버홀딩이 하고싶다면 스윙 중장기 계좌에서 매매를 하면 됩니다.

 

미수를 쓰게 되었다면 오버홀딩은 정말 금지해야합니다.

 

 

주식 미수거래 총정리

주식 미수거래 총정리 주식을 사기 위해 (매수) 우리는 주식 계좌에 현금을 입금하고 그 돈으로 주식을 골라서 매수합니다. 이 현금보다 더 많은 주식을 살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미수거

bokddong2.tistory.com

 

5. 첫 손실, 첫 수익

첫 손실이 굉장히 큰손실이 났다면 수익을 낼 생각보다 손실을 어느정도 커버하는 수준에서 매매를 종료 하여야 합니다.

 

이거 또한 본인만의 기준입니다.

 

꼭 그렇게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첫 손실이 워낙 크다면 그 손실을 빠르게 복구하기 위해 큰 금액이 들어가거나 잘못된 매수타점에서 급하게 진입 하게되는 뇌동매매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더욱더 손실이 쌓여가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첫 수익이 나의 목표 수익에 가까웠다면 매매를 종료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조금만 더 벌어볼까 하다가 큰 수익금을 다 까먹는 경우도 있죠.

 

저의 경우 조금이라도 익절을 한다면 바로 HTS 를 꺼버립니다. 전업투자자들 이야기로 하면 '퇴근' 한다고 하죠. 

 

이유는 오래도록 잡고 있어봤자 벌었던 수익을 다 까먹거나 더 큰 손실까지도 맛본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는게 좋습니다.

 

6. 분할 매수, 분할 매도

꼭 분할 매수 분할 매도를 안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줄때 먹어라' 라는 말이 왜 나왔을까요? 너무 많이 먹을 생각보다 어느정도 줄때 분할 매도를 통해 미리 수익을 챙깁니다.  호가창이 너무 빠르다면 그냥 수익이라면 바로 한번에 매도하셔도 무난합니다. 익절은 언제나 옳습니다.

 

분할 매수 물타기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분할매수 방법

분할매수 방법 주린이 여러분들에게 해당하는 이야기겠지만 많은 주식을 오래 한 사람이라도 분할매수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흔히들 '물타기' 라고도 많이들 부르긴 하지만 이

bokddong2.tistory.com

분할매수를 하는 이유는 한번에 내 모든 영혼을 꽂아넣어버린다면 이후 대응할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본인만의 기준으로 분할 매수를 하여 평단가를 조절하고 더욱 좋은 수익을 얻길 바랍니다.

 

스캘핑 매매 기법 종류

1. 눌림목 매매 (낙주 매매)

급락 또는 1차 파동이후 저점을 지켜주는 모습을 보았다면 그 저점부근 에서 매수타점을 잡으며 떨어지기를 기다렸다가 매수를 걸어서 진행합니다. 이후 전 저점이 지켜지는지 판단하며 저점이 깨지지 않고 양봉으로 돌아서는 시점 저점에서 매수타점을 잡습니다. 

 

이후 횡보를 지켜보다 저점을 다시 위협하고 저점이 깨지게 된다면 손절을 준비합니다. 이익 실현은 1차 하락폭의 40% 구간쯤을 바라 봅니다.

 

2. 오전 돌파매매

1차 상승 이후 조금 눌렸다가 전고점, 시초가, 신고점 등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일때 같이 시장가로 진입합니다.

 

위로 같이 뚫어주는거죠. 대신 돌파매매를 시도하고 빠른 슈팅이 나오지 않고 지지부진하다면 위에서 계속 말한 것과 같이 본인이 정한 %안에서 빠르게 손절 준비를 해야합니다. 

 

보통은 매수가 바로 2호가 아래 스탑로스 매도 세팅을 하시면 좋습니다.  이익 실현의 경우에는 수수료 제외 후 1% 이상 상승후 음봉캔들 발생시 매도 익절 실현 합니다.

 

오전장에 나름 확률이 좋으며 1차 상승후에 눌렀다가 다시 전고점을 뚫을때 이런 매매를 많이 합니다. 호가창 분석은 꼭 필요합니다.

 

10시 30분 이후 에서  13시 까지는 돌파매매를 왠만하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3. 오후 횡보후 돌파

보통 오전에 10%이상 상승했다가 점심이후 (13:00 이후)  7~8% 이상에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을 선별합니다. 거래량은 100만주 이상 거래량이 많을수록 좋으며, 이런 종목을 보고있다가 전고점을 돌파하려는 시도가 보인다면 돌파매매로 진입합니다.

 

오전 돌파매매와 비슷한 방법으로 손절과 익절 을 하면 되고, 이익실현을 조금 짧게 잡아 안정적으로 익절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15:20분 동시호가에 진입한다면 상한가를 가더라도 오버나잇 없이 당일 매도를 실현합니다.

 

 

이상 스캘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캘핑이 무엇인지 설명을 하다보니 여러가지 기법이나 매매 방법등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습니다. 

 

 

만약 이렇게 긴 글을 잘 읽어주신 분이라면 꼭 성공하리라 믿습니다.

 

하락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비법으로 '스캘핑' 이라는 단어가 요즘 급 부상중입니다.

하.지.만

스캘핑은 정말 고수의 영역이며 제가 위에서 드린 설명으로는 굉장히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스캘핑을 너무 쉽게 생각해선 안됩니다.

 

전반적인 주식 시장을 오래도록 바라 봐왔던 사람이라면 더욱 좋고, 수 많은 손절에도 많이 흔들리지 않으며, 익절이후 슈팅에도 흔들리지 않는 큰 마인드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정말 주린이 인데 이 스캘핑을 도전한다면 꽤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꿈은 크게 가질 수 있습니다. 

 

도전하신다면 꼭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돈으로만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100만원 가지고 시작했다가 처음에 몇일 번다고 좋아하더니 하락장이 오니, 일주일만에 10만원만 남고는 '그냥 이걸로 부모님 선물을 사줬어도 .. 소고기를 샀어도.. 좋은 선물 좋은 음식 많이 먹었겠다' 라며 후회하는 사람들 정말 많이 봤습니다.

 

정말 많은 동학 개미 서학 개미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이 뭔지 주식 하는 시간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스캘핑을 하기도 하는 시장입니다.

 

주식은 게임이 아니며 나의 원금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도 있는 위험이 큰 일입니다.

 

언제나 투자는 신중하게 하시고 성투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린이 주식 용어

주린이 주식 용어 주식을 시작하게 된다면 주식 용어에 대하여 이해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해 없이 그냥 눈가리고 주식을 사도 되겠지만 주식을 시작하게 되고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면 블로

bokddong2.tistory.com

 

 

주식장 마감시간 언제? 시간외 거래는? 총정리

주식 장 마감시간 언제? 시간외 거래는? 주식을 처음 접하는 주린이들에게는 주식 거래시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예상합니다. 특히나 최근 20대의 대학생 혹은 사회 초년생들

bokddong2.tistory.com

 

 

 

키움 증권 해외 주식 하는법 (수수료 세금 이외)

키움 증권 해외 주식 하는법 (수수료 세금 이외) 주식에 대한 열기가 아주 뜨겁습니다. 국내 장에서는 정말로 엄청난 금액의 개인 물량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

bokddong2.tistory.com

 

 

주식 거래시간 완벽정리

주식 거래시간 완벽정리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주식에는 거래시간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완전 첨이시라면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주식 거래시간 자세히 알아봅시

bokddong2.tistory.com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린이 A~Z까지)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린이 A~Z까지) 주식거래 라고 함은 증권시장에 상장(등록)되어 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서 파는 것을 주식거래 라고 합니다. 요즘 누구나가 쉽게 주식을 거래합니다. C19 사

bokddong2.tistory.com

 

 

장전 시간외 거래 , 장후 시간외 거래 (거래시간 및 거래방법)

장전 시간외 거래 , 장후 시간외 거래 (거래시간 및 거래방법) 2020년이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제가 다른글에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2020년의 주식시장은 아주 드라마틱한 한 해로 기억 될

bokddong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