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주린이와 함께 하는 주식용어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 증자 방법)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1. 19.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 증자 방법)

증자 Increase of Captial 의 개념은 기업이 일정 금액의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타인에게서 자금을 빌려오는 차입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주식을 발행해서 회사의 일정부분의 권리를 주고 투자를 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렇게 증자를 하게 되면 전자는 부채로 표현되고, 후자의 경우엣는 자기자본의 조달이기에 자본으로 표시됩니다.

유상증자 vs 무상증자

자본금은 주식의 숫자로 결정이 됩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구분은 주식을 어디서 가져오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상증자는 신주발행이 실질적인 자산의 증가로 연결됩니다. 신주발행으로 현금이나 이에 상당하는 현물 등을 받고 증잫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는 실질자산 없이 주식자본만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유상증자, 무상증자 중에서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 증자 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상증자

 

paid in capital increase 또는 seasoned equiity offering (SEO) 라고 쓰입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기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정의와 방법에 대해 알보아야 합니다.

 

유상증자 방법

 

유상증자의 방법에는 넓게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주주배정방식

기존 주주에게 신주 인수권을 주어서 돈을 납입시켜 증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회사의 전망이 좋다면 좋은 방식입니다.

 

2. 일반공모방식

기존 주주 말고 일반 사람들에게 주식을 공모를 합니다. 기존 주주에게 일반적으로 기존 지분만큼 우선 매수권을 주긴하지만 기존 주주들은 자기가 가지고 잇던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기에 별로 안좋아합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기존 주주들이 신주를 다 못사줄거 같은데... 라는 의심이 있거나 회사가 신뢰를 잃었을 때 일반 공모방식을 사용합니다. 단, 기업공개는 예외.

 

3. 제 3자 배정방식

보통 중소기업이 대기업에게 3자배정 유상증자를 하면 호재로 작용 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상장폐지를 모면하려는 케이스로 실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영진이 이해관계가 있거나 어떤 특수한 제3자를 정하여 이에게 유상증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유상증자 시 주식 가격은?

 

유상증자를 할때 액면발행과 시가발행으로 두가지로 주가를 결정합니다.

 

액면발행은 있는 그대로의 주식의 액면가를 기준으로 신주를 발행합니다. 

시가발행은 현재 시장가격의 일정부분 할인이 되는데 신주배정일기준일 전 3거래일을 기산일로 발행가격을 선정하거나 이사회 결의일의 주가를 기준으로 하거나, 유상증자 청약일 전 5거래일을 기산해서 주가를 산정 하여 시가발행을 합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주주나 제 3자가 돈을 내고 신규발행 주식을 사는 것이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재무구조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상증자는 일반적으로 기존 주주의 권리와 재산이 훼손이 되는 것이기에 악재로 분류 됩니다. 

 

다만 기업이 유상증자를 할때 사업확장의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하여 자본 증가 효과를 낸다면 장기적으로 호재가 되기도 합니다. 

 

유상증자를 자주 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있습니다. 재무안정성이 취약 할 수 있기에 이런 경우에는 상당한 악재로 보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주주배정방식의 유상증자인데 주주들이 청약을 싸게 할수있음에도 안한다는것은 악재일 가능성이 크며, 일반배정방식 또한 악재일 가능성이 큽니다. 

 

제3자배정방식은 위에서 말했듯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긴하나 상장폐지를 모면하려는 케이스인지 아닌지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