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주린이와 함께 하는 주식용어

미국주식 세금 수수료 알아보자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0. 12. 6.

미국 주식 세금 수수료 알아보자

미국주식을 접하는 서학개미들이 아주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미국주식을 비롯한 해외주식은 국내주식과는 세금 체계(과세체계) 가 차이가 있습니다. 

 

수익을 얻을것이라는 기대하에 미국주식을 하였는데, 매매를 하였는데 오히려 수익이 안나거나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작정 시작한 주식 손해는 안봐야하지 않을까요?

 

해외주식투자를 위해 알아야할 4가지

-환전수수료

-거래수수료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미국주식 세금 수수료 - 환전수수료와 거래수수료

미국주식 수수료

해외 주식은 투자할 나라의 통화로 구매를 해야됩니다. 그렇기에 미국주식이라고 치면 우리는 원화->달러로 환전을 해야하는데 이때 환전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환전 수수료는 이용중인 증권사마다 수수료율도 다르고 수수료를 부과하는 기준 환율도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환율수수료가 1% 라고 칩시다. 원화에서 달러로 환전할때 1% 가 듭니다. 이어 다시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게 되면 또 1프로가 듭니다. 

 

환전수수료도 각 증권사마다 이벤트를 많이하니 이벤트 기간동안 잘 활용하여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거래수수료는 미국주식 혹은 해외주식을 매수, 매도 할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이 수수료는 매수 0.25%, 매도 0.25% 정도이며,

 

(키움의 경우 0.1% 나무의 경우 0.09% 이렇게 이벤트중)

 

증권사별로 거래수수료 할인 이벤트(기간한정)를 많이하니 이 기간동안에 잘 활용을 하여 수수료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각 증권사 홈페이지를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주식 세금 수수료- 양도소득세

미국주식 세금

미국주식 거래는 거래금액에 대해서는 세금이 일단은 없습니다. 

 

다만 해외주식투자를해서 수익이 나게 되면 무조건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 

 

미국주식은 연간 250만원까지의 소득은 공제가 됩니다. 이 공제 비용을 제외하고 22% 를 납부해야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본인이 주식을 매도후 1000만원 이익이 발생했다고 칩시다. 이럴 경우 250만원을 공제한 수익 즉 750만원에서 22%의 세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만약 수익이 나지않고 마이너스가 된 경우엔 양도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매매차익으로 단돈 100만원이라도 벌었다면 양도소득세는 낼 필요는 없지만 소득 신고는 해야한다고 합니다.

 

양도소득세의 과세기준은 정확하게 1월1일~12월31일 기준으로 결제일 기준으로 세금을 과세합니다.

 

만약 12월 30일에 매도 주문을 넣었는데 결제가 다음해 1월 3일에 발생했다면 해당 거래는 다음해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면 되는것입니다.

 

 

미국주식 세금 수수료 - 배당소득세

미국 주식 세금

미국주식을 가지고 있는 서학개미라면 배당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미국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배당이 높거나 월배당을 하는 주식이 있어서 많은 관심을 가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배당을 받게 되면 배당금에 대한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미국주식은 배당소득세가 15% 이고 이를 공제후 입금을 받게 됩니다.

 

국내주식은 배당소득세는 15.4% 입니다. 

 

미국주식은 배당소득세를 공제 받고 입금이 되면 입금된 금액에 대해 더이상의 세금을 따로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2000만원 초과인 경우에는 해외 배당소득도 종합소득 과세 대상이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미국주식 거래시간 휴장일 (+ 증권사별 프리마켓 포스트마켓 시간)

 

미국주식 거래시간 휴장일 (+ 증권사별 프리마켓 포스트마켓 시간)

미국주식 거래시간 휴장일 (+ 증권사별 프리마켓, 포스트마켓) 우리에게도 익숙한 미국 대기업들 애플, 페이스북,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넷플릭스 등등 이러한 미국 주식 우량주들

bokddong2.tistory.com

 

 

미국주식 세금 수수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많은 사람들이 서학개미로 일하고있는 지금 많은 주린이들도 서학개미로 많이 뛰어들었습니다. 

 

모르고 마구잡이고 종목을 사고 팔았다간 환율과 환전수수료 때문에 실제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사실상 세금은 없는 부분이고, 소액투자의 경우라면 이익이 250만원 이하일 가능성이 크기에 양도차액으로 세금이 면제되니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환율과 환전수수료때문에 이를 조금은 알아야 내 돈을 지킬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이 환율과 환전수수료는 각종 증권사에서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으니 이벤트 기간에 맞춰 계좌를 개설하여 해외주식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이벤트는 거의 매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투하세요

 

 

 

댓글